4차 산업혁명을 선두하는ICT융합보안계열 ICT convergence security school

서울호서
ICT융합보안계열은?

세계는 이미 4차 산업혁명 단계에 진입했으며, 5G 통신,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기반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응용 분야들이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흐름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기존 직업들이 위협받고 새로운 직업들이 대거 등장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 인공지능 로봇, 인공지능 의사 등 다양한 새로운 기술들이 현실화되고 있으며, 이제 우리는 인간과의 경쟁뿐만 아니라 기계와의 경쟁을 고민해야 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ICT융합보안계열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전공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먼저 컴퓨터 프로그램 제작과 IoT를 다루는 컴퓨터공학, 정보처리 등이 있으며, 기계학습과 빅데이터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인공지능 빅데이터 전공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 이러한 ICT분야의 정보보안 문제를 다루기 위해 사이버해킹보안 전공이 있으며, 발생한 디지털 사건의 분석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사이버수사전공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거대해진 게임산업의 보안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게임해킹전공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 자신의 적성을 잘 모르는 경우는 공통 과정을 1년 이수하고 2학년부터 자신이 선호하는 전공을 선택하는 자율 전공을 운영함으로써 전공 선택권을 유연하게 제공합니다.

교육의 내용은 최신 실무 현장의 요구를 철저하게 반영할 수 있도록 실무 중심의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기업 현장과 동일한 시설을 갖추고 취업과 동시에 실무에 투입될 수 있는 프로젝트중심의 기술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실무도 중요 하지만, 학위를 취득하는 일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에 ICT융합보안계열에서는 전공에 따라, 졸업과 동시에 전문학사(2년제), 또는 학사(3년제) 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또 선후배 네트워크가 오래되고 넓어, 취업할 때 또는 이직 시 동문의 많은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ICT융합보안계열 학생들의 졸업 후 진로는 전공에 관련된 IT 전문 회사로 취업하거나, 서울 시내의 4년제 대학에 편입하거나, 또한 유수의 국내 대학원 석사과정에 진학하여 학력을 업그레이드하는 경우도 많으며, 일부 학생들은 미국, 일본, 호주 등에 유학을 가기도 합니다. 졸업생 중 취업 대상 학생에 대해서는 취업책임제를 운용하고 있으며, 취업 후 이직 시에도 지속적인 상담 및 회사 추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 졸업 후 입대하는 경우 학사장교(정보보호장교, 전산특수사관), 부사관(정보보호, 프로그램 제작), 특기병(소프트웨어개발병, 시스템관리병, 정보보호기술병)으로 지원하여 복무할 수 있습니다. 또 이러한 군 복무 경력은 전역 후 취업에 큰 가산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 ICT융합보안계열 자율전공

    1학년때 공통 기초과목 수업 후 7개 과정 중 1개 선택

    ICT융합보안계열 자율전공
  • 컴퓨터공학(3년제)

    프로그래밍 전문가를 양성

    컴퓨터공학과정(3년제)
  • 사이버해킹보안(2,3년제)

    실무중심의 보안 전문가를 양성

    사이버해킹보안과정(2,3년제)
  • 인공지능빅데이터(3년제)

    빅데이터에서 부가 가치를 만들 수 있는 인공지능빅데이터 엔지니어를 양성

    인공지능빅데이터과정(3년제)
  • 사이버수사(3년제)

    사이버 수사요원 양성 전문 교육기관!

    사이버수사과정(3년제)
  • 컴퓨터정보(2년제)

    서버관리 및 운영에 필요한 지식을 익혀 빠른 취업을 달성

    컴퓨터정보과정(2년제)
  • 게임해킹(3년제)

    게임플랫폼에 대한 보안전문가 양성

    게임해킹과정(3년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