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제작(2, 3년제) (게임디자인전공/게임프로그래밍학전공)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힘! 우리는 키보드로 신이 된다

게임을 만들지 않고서는 게임을 논하지 말라!

 

1 최신의 게임장비와 교육환경 제공

  • PC, 모바일 게임은 1학년 때 마스터하고, 2학년부터는 가상현실이나 증강현실, 복합현실, 홀로그램 게임 등에 대한 공부 및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고사양을 필요로 하는 가상현실이나 증강현실, 복합현실, 홀로그램 게임을 개발함에 있어 관련된 모든 시설은 최고 사양의 PC와 서버, 홀로그램 시설 및 최신의 각종 VR장비와 HP Z VR Backpack G1 Workstation, MS홀로렌즈 등을 갖추어 놓았습니다. 또한 만들어진 게임을 디바이스 장치에 적용이 가능하게 하고 있습니다.

2 정부기관 및 대기업 지원 공동프로젝트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SKT 등의 지원을 받아 '가상현실, 증강현실' 스마트 웨어러블, 3D게임, 교육용 컨텐츠' 등을 공동프로젝트 혹은 단독프로젝트로 진행을 하였습니다.

3 대기업 및 공공기관과의 산학협정, 기술제휴

  • SK telecom, 한국콘텐츠진흥원 등 수십여 국내 외 대기업 및 공공기관과 산학협정(제휴)을 맺어 채용 및 실습을 비롯하여, 프로젝트 및 연구 진행, 기술제휴 등 다방면으로 본교 게임제작과정과 여러 가지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4 G-Star등 각종 유명 게임전시회 참가

  • 매년 G-star에 참석을 하여 본교 학생들이 만든 게임을 전시하고, 체험할 수 있게 하고 있으며, 이러한 게임들을 체험하고 간 여러 게임회사의 대표 및 실무자들은 매년 본교에 취업의뢰를 하고 채용설명회 진행을 요청했습니다.
    최근에는 스마일게이트에서 본교 학생들이 만든 에팍스(epacse)라는 공포게임에 대해 라이선스 계약을 맺어 현재 전국 VR게임방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게임은 G-Star에 전시되었던 게임으로 스마일게이트 담당자들이 직접 게임을 해보고 게임 사업을 제안했습니다.

5 졸업과 동시에 명문대 진학

  • 본교 3년제 과정은 학사학위 취득 과정으로 졸업 후 바로 대학원 진학이나 학사편입이 가능합니다.
    동국대, 중앙대, 세종대, 광운대, 이화여대 등 매년 서울의 명문대로 진학을 하고 있으며, 본교 출신 대학원 졸업자 중 일부는 세종대, 광운대, 중앙대에서 박사학위 과정을 진행하고 있기도 합니다.

6 세종문화회관 내 본교 제작 어플 상시전시

  • 본교의 재학생들이 만든 한글게임 어플리케이션이 세종문화회관 세종이야기 전시관에서 6종이 상시 전시 중입니다.

7 프로그래밍 중심 통합적 게임교육 시스템

  • 서울호서 게임제작과정은 통합적 게임교육시스템을 통해 게임기획 부터 그래픽, 프로그래밍까지 모두 진행하고 있어 하나의 게임을 완성 시킬 수 있는 과정입니다.
    다른 학교의 게임공학과나 게임프로그래밍학과의 경우 프로그램까지만 만들고 에뮬레이터를 통해 오류를 찾는 수준이지만, 우리학교는 게임을 완성하고 디바이스 장치에까지 적용을 시키고 있습니다.

8 이론과 실무능력을 갖춘 교수진

  • 영국의 노팅엄트랜트 대학교 게임시티 대표인 이안사이먼 교수(마인크래프트 컨설팅)를 비롯해 NHN, EA KOREA, 스마일게이트 등 게임회사 대표 및 실무진까지, 이론과 실무를 갖춘 교수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9 창업지원 시스템

  • 졸업 후 창업 시 소요 자금 지원 및 창업지원

10 게임개발 지적 재산권 보호 지원

  • 법률 자문변호사를 통한 지적재산권 보호 지원
게임관련이미지
  • 과정목표

    • 통합 게임교육시스템 운영 : 게임제작을 위한 기획, 프로그래밍, 그래픽 통합
    • 게임 평가시스템 도입 : 단계적인 평가(졸업생 평가, 교수 평가, 게임 전문가 평가) 시스템
    • 학과부설 게임연구소 설립 : 상용화 게임 개발, 산업체 프로젝트 수행
  • 졸업 후 진로

    • 게임개발사 : PC게임,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개발사 등 플랫폼별 개발사
    • 어플리케이션 개발사 : 시스템 컨설팅 및 소프트웨어 개발사
    • 대학원진학 : 광운대학교 정보 콘텐츠 대학원, 동국대학교 대학원(게임공학과), 이화여자대학교, 중앙대학교 첨단 영상 대학원(게임과정)등 게임과정 관련 대학원 진학
  • 취득자격증

    • 게임프로그래밍전문가,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정보처리산업기사, 정보처리기사, 전자상거래관리사 2급, 전자상거래운용사, 사무자동화 산업기사, 컴퓨터 활용능력 1,2급

게임제작 교육과정

  • 특성화교육

    특성화 교육
    1단계게임제작을 위한
    기초 학습
    • 기획
    • 프로그램(C, C++, API, DirectX. Java)
    • 그래픽, 사운드
    • 게임엔진(Unity, Unreal)
    2단계팀별 게임작업
    • 1차 중간 평가 (2학년 발표, 1학년 평가)
    • 2차 중간 평가 (대학원 및 게임회사 재직자)
    • 3차 최종 평가 (교수, 게임회사 전문가)
    3단계완성게임 전시
    • 각종 전시회에 출품하여 외부 게임업체 평가
    • 졸업작품전(최종 작품을 국제 게임전시회 G-Star 전시)
    4단계포트폴리오 작성
    • 게임, 팀별 포트폴리오 작성
    • (포트폴리오)취업, 진학 시 활용
    5단계실무적용
    • 가상현실, 증강현실, 온라인게임 개발
    6단계실무 프로젝트 참여
    • 외부 업체 프로젝트 참여
    • 실무참여 포트폴리오 작성
    • (포트폴리오)취업, 진학 시 활용
  • 교육과정

    교육과정
    게임프로그래밍 게임기획 게임그래픽 프로젝트
    • 2D게임 개발
    • 2D 인터페이스
    • 객체 시스템 구현
    • 최적화/모바일 게임 작업
    • STL
    • 인공지능
    • 3D 게임개발
    • 3D 인터페이스
    • 지형엔진 제작
    • 3D 맵툴 제작
    • Scene 구성 및 스크립트
    • 지능적인 적 구현
    • 플레이어 피격과 풀링시스템
    • 가상현실(VR)
    • 증강현실(AR)
    • 사물인터넷(IoT)
    • 웨어러블(스마트워치)
    • 모션컨트롤
    • 팀 프로젝트
    • 기획서의 기본 구성
    • 게임 컨셉문서 작성
    • 순서도 작성
    • 게임시스템 문서
    • UI 문서 작성
    • 유닛기획서
    • UI기획서 작성
    • 게임 데이터 제작
    • 게임영상연출
    • 현장실습
    • Digital Sound
    • 기획아이디어
    • 프로토타입 개발
    • 게임분석
    • 가상현실 기획서 작성
    • 프리젠테이션 스킬
    • 발표/토론
    • 게임UI
    • 게임UX
    • 캐릭터 디자인
    • 인터렉티브앱
    • 시뮬레이션
    • 게임컨셉 디자인
    • 게임이펙트 디자인
    • 영상편집
    • 영상디자인
    • 3D영상편집
    • 3D모델링
    • 발표/전시
    • 2D 프로젝트
    • 멘토링 프로젝트
    • 3D 프로젝트
    • 공모전 참가
    • 멘토링 프로젝트
    • 산학 협력 프로젝트
    • 전시회 참가
    • 진학/취업
  • 교과목

    교과목
    학점과목 교내과목
    • C언어Ⅰ
    • 전산개론
    • 멀티미디어개론
    • 컴퓨터그래픽Ⅰ
    • 데이터베이스
    • 컴퓨터응용디자인Ⅰ
    • 이산수학
    • 멀티미디어통신
    • 게임그래픽기초
    • 자료구조
    • 게임학개론
    • 객체지향언어
    • 멀티미디어저작도구Ⅱ
    • 멀티미디어저작도구Ⅰ
    • 게임사운드기초
    • 게임제작프로젝트실습
    • 객체지향언어실습
    • 멀티미디어데이터베이스
    • 웹프로그래밍실습
    • 가상현실실습
    • 멀티미디어프로젝트
    • 운영체제
    • 인터넷프로그래밍
    • 영상디자인Ⅰ
    • 멀티미디어디자인Ⅰ
    • 게임제작
    • 모바일프로그래밍
    • 컴퓨터그래픽실습Ⅰ
    • 네트워크프로그래밍
    • 게임엔진
    • 게임제작프로젝트관리
    • 게임인터페이스
    • 게임분석
    • 온라인게임프로그래밍
    • 직업생활
    • 생활영어Ⅰ,Ⅱ,Ⅲ,Ⅳ
    • 생활일본어
    • 게임엔진Ⅰ
    • 게임엔진Ⅱ
    • 게임엔진Ⅲ
    • C# 프로그래밍
    • 모바일게임제작Ⅰ
    • 모바일게임제작Ⅱ
    • 게임제작Ⅰ
    • 게임제작Ⅱ
    • 온라인게임제작Ⅰ
    • 온라인게임제작Ⅱ
    • 게임캐릭터디자인
    • 포트폴리오
  • 특성화교육

    특성화 교육
    1단계게임제작을 위한
    기초 학습
    • 기획
    • 프로그램(C, C++, JAVA, C#)
    • 그래픽, 사운드
    • 게임엔진 (Unity, Android, iOS Pro) 사용
    2단계팀별 게임작업
    • 1차 중간 평가 (2학년 발표, 1학년 평가)
    • 2차 중간 평가 (대학원 및 게인회사 재직자)
    • 3차 최종 평가 (교수, 게임회사 전문가)
    3단계완성게임 전시
    • 각종 전시회에 출품하여 외부 게임업체 평가
    • 졸업작품전(최종 작품을 국제 게임전시회 G-Star 전시)
    4단계포트폴리오 작성
    • 취업시 활용
    • 학사편입 및 대학원 진학 시 활용
  • 교육과정

    교육과정
    게임프로그래밍 게임기획 게임그래픽 프로젝트
    • 2D게임개발
    • 2D인터페이스
    • 객체 시스템 구현
    • 최적화/모바일 게임 작업
    • 3D 게임개발
    • 3D인터페이스
    • Scene 구성 및 스크립트
    • 지능적인 적 구현
    • 플레이어 피격과 풀링시스템
    • 팀 프로젝트
    • 기획서의 기본 구성
    • 게임 컨셉문서 작성
    • 순서도 작성
    • 게임시스템 문서
    • UI 문서 작성
    • 유닛기획서
    • UI기획서 작성
    • 게임 데이터 제작
    • 기획 아이디어
    • 프로토타입
    • 발표/토론
    • 게임 UI
    • 게임 UX
    • 캐릭터 디자인
    • 게임컨셉디자인
    • 게임이펙트디자인
    • 영상편집
    • 영상디자인
    • 3D모델링
    • 발표/전시
    • 2D프로젝트
    • 멘토링 프로젝트
    • 3D프로젝트
    • 멘토링 프로젝트
    • 전시회참가
    • 진학/취업
  • 교과목

    교과목
    학점과목 교내과목
    • C언어Ⅰ
    • 전산개론
    • 멀티미디어개론
    • 컴퓨터그래픽Ⅰ
    • 데이터베이스
    • 컴퓨터응용디자인Ⅰ
    • 게임그래픽기초
    • 자료구조
    • 게임학개론
    • 객체지향언어
    • 멀티미디어저작도구Ⅱ
    • 멀티미디어저작도구Ⅰ
    • 게임제작프로젝트실습
    • 게임스토리보드
    • 게임제작프로젝트관리
    • 객체지향언어실습
    • 멀티미디어데이터베이스
    • 웹프로그래밍실습
    • 가상현실실습
    • 멀티미디어프로젝트
    • 운영체제
    • 영상디자인Ⅰ
    • 멀티미디어디자인Ⅰ
    • 게임엔진
    • 게임제작프로젝트관리
    • 게임인터페이스
    • 게임분석
    • 온라인게임프로그래밍
    • 직업생활
    • 생활영어Ⅰ,Ⅱ,Ⅲ,Ⅳ
    • 게임엔진Ⅰ
    • 게임엔진Ⅱ
    • 게임엔진Ⅲ
    • 게임엔진Ⅳ
    • C# 프로그래밍
    • 모바일게임제작Ⅰ
    • 모바일게임제작Ⅱ
    • 게임캐릭터디자인
    • 포트폴리오